정책을 펴기에 따라서는 무조건 암울한 미래만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1982년 구창모의 영입으로 가요계를 휩쓸었던 전설의 그룹이 ‘40년 만의 비행이라는 부제로 다시 뭉쳤습니다.차 타는 일이 적던 시절.
멀미로 고생하던 저에겐 2시간이 안 되는 버스 여행도 고역이었습니다.그 후 1000번도 넘게 다른 가수들에 의해 불린 이 명곡을 50년이 지나도록 부르는 모습을 보며 인생이라는 두 글자의 무게를 느꼈습니다.다가올 내일도 모두 다 사랑합니다.
1967년 데뷔하며 발표한 ‘A whiter shade of pale은 발표하자마자 많은 사람을 사로잡았습니다.설을 가득 채운 두 시간이 넘는 공연은 ‘모두 다 사랑하리로 마지막을 장식했습니다.
‘KBS 대기획 송골매 콘서트가 그것이었습니다.
이번 설에는 모처럼 KBS가 큰 선물을 주었습니다.60대 이하 세대에선 남성들도 제사ㆍ차례 등에서 주도권을 쥐지 않으려 했다.
그런 그가 명절 간소화에 앞장서게 된 이유가 궁금했다.또 조선시대 예학의 대가 사계 김장생도 『사계전서』에 기름진 음식을 써서 제사 지내는 것은 예가 아니다라고 기록했다 하고.
가장 작은 공동체인 가족ㆍ가문의 단결하는 힘이 위기 때마다 발휘된 우리 사회 공동체 정신의 근간이 된다.한방 터뜨리기에 차례상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란 그의 예상대로 반향이 컸다.